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100배 즐기기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100배 즐기기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07/03 10:37
조회수482

| 첨단정보통신기술·먹을거리·문화예술공연 한자리에
| 남부대수영장·염주체육관 밖에 마켓스트리트 설치·운영
| 정보통신기술(ICT)체험관, 무인비행선·자율주행차량 등 선보여
| 푸드코트존, 푸드트럭 운영 이색 먹거리 및 간식 등 판매
| 문화예술공연장, 국악·전통무용, 시·도별 공연 등 펼쳐져
| 사회적경제·자활기업, 장애인생산품 부스 10개도 운영

 

0

광주수영대회 남부대 주경기장 전경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경기장 밖 즐길거리 중 마켓스트리트가 대표적입니다. 수영대회기간 주경기장인 남부대학교와 아티스틱수영 경기장인 염주체육관에서 운영되는 마켓스트리트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로 경기장을 찾는 관람객에게 쏠쏠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남부대 마켓스트리트는 12일부터 8월18일까지 31일간 남부대학교 입구에서부터 주경기장 앞까지 1만1630㎡ 규모로 운영하며, 선수권대회에서 마스터즈 대회로 전환하는 7월29일부터 8월4일까지는 휴장할 계획입니다.

 

 염주체육관 마켓스트리트는 실내수영장 주차장에 500㎡ 규모로 설치돼 12일부터 8월11일까지 아티스틱수영 경기가 진행되는 16일간 운영됩니다. 남부대 마켓스트리트는 크게 정보통신기술(ICT)체험관, 푸드코트(트럭), 문화예술 공연장, 기념품 판매소, 후원사 및 지자체 홍보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경기장인 남부대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정보통신기술(ICT)체험관을 만날 수 있다. 대회 주관통신사인 ㈜케이티(㈜KT)와 국립광주과학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참여해 정보통신기술 강국인 우리나라 첨단 기술을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

케이티(KT)의 5세대이동통신(5G) 기술력으로 운영하는 무인 비행선(스카이십)을 비롯해 자율주행차량 시뮬레이터(리모트 콕핏), 기가 라이브 티브이 등 8종목이 선보입니다.


 특히 케이티(KT)는 선수권대회 개막식 전후로 남부대 주경기장에 스카이십을 상공에 띄워 대회홍보와 촬영된 영상을 정보통신기술(ICT) 체험관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자율주행버스도 대회기간 중 4일간 운영할 계획이며, ‘국립광주과학관’에서는 대회종목을 주제로 다이빙, 수영, 수구, 아티스틱수영 등 수상 스포츠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과 인터랙티브 등 체험형 콘텐츠와 정보통신기술(ICT)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휴게존에는 장애물 감지가 가능한 로봇물고기, 휴먼로이드 로봇들의 다양한 댄스로봇 무대와 아이스크림 로봇이 설치돼 국내 로봇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광주기업이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해 광주를 표현할 수 있는 무등산 생태·역사·문화를 주제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선수촌내에도 설치될 정보통신기술(ICT) 체험관은 선수들이 즐길 수 있도록 실시간 가상현실(VR) 게임과 케이팝(K-POP) 음악을 감상하며 댄스의 율동을 따라하는 ‘케이댄스(K-Dance)’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체험존을 운영합니다.

 

 푸드코트존 옆 잔디밭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9시까지 국악, 전통무용 등 공연을 비롯해, 이벤트 행사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으며, 각 광역 시․도에서 광주수영대회 성공개최를 기원하며 문화예술공연단을 파견해 지역별로 특색있는 공연과 우수한 예술단 공연을 선보입니다.

 

2

경기장 주변 마켓스트리트 일대 전경

 

공연무대 옆쪽 기념품 판매소와 후원사 홍보관에서는 기념품 판매소에서는 수영대회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마스코트 수리달이 인형과 광주 공예품, 한국 전통 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후원사 홍보관에는 KT, 아레나 등 대회 후원기업 홍보관이 들어서 각 후원사의 제품 홍보 및 체험, 판매 등이 이루어지고, 국제수영연맹(FINA) 체험관에서는 수영종목에 대해 체험해 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홍보관에는 시티투어버스, 관광상품 예약 등 다양한 관광정보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제공하며, 미용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네일아트, 페이스페인팅 등 실시하고, 포토존을 마련합니다.
또한, 외국인 관람객을 겨냥해 폐백상, 돌상 등 상차림에서 사진을 찍고 지역의 전통음식을 구경하는 공간과, 전통 궁중복장과 전통혼례 복장을 입어보고 체험하는 부스를 마련해 한국 전통의 멋과 맛을 알릴 계획입니다.
 이밖에 시·도의 날을 지정해 16개 시․도에서 순차적으로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20여개의 다양한 기관과 기업이 마켓스트리트에 참여합니다.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