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광주 weekly news

광주 weekly news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12/24 11:25
조회수332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19 올해의 지방자치 CEO선정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전국 지자체 공무원이 뽑은 2019년 올해의 지방자치 CEO(최고경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시장은 19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최로 열린 '2019년 올해의 지방자치 CEO' 시상식에서 광역단체장 부문 CEO 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다른 지자체의 추천으로 후보에 올라 최종 수상자로 선정된 이용섭 시장은, 그동안 혁신과 소통으로 광주시정의 변화와 도약을 이끌어온 성과에 대해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객관적인 평가를 해줬다는 데 큰 의미를 지니며, 이 시장은 지난해 민선 7기 광주광역시장 취임과 함께 강도 높은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의 오랜 반목과 갈등의 뿌리였던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광주형 일자리, 인공지능산업 예타면제 등 해묵은 난제들을 대부분 해결해 본격적인 광주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 광주시 SNS 통한 열린 소통 ‘성과’

 광주광역시가 운영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열린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블로그 ‘광주랑’을 시작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을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정책·문화관광·생활·재난 등 유익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대학생, 주부,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으로 구성된 ‘소셜기자단’은 도시브랜드 및 정책 현장을 직접 취재한 콘텐츠 2만여 건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 전파하며 차별화된 공감형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인플루언서가 참여한 영상 제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용 캐릭터 개발, 타 시·도 소셜기자단 초청 팸투어 확대 추진 등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확산할 계획입니다.
 
- < 광주시 SNS통한 열린 소통 성과 > 기사보기

 

● 빛고을 글로벌 봉사단 출범

 세계수영연맹 FINA로부터 온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191개국 13천여 명의 선수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의 대회로 기록된 것은 물론, 145개 국가에서 10억 9천만명이 대회를 시청했고, 국내외 SNS를 통한 노출 건수가 총 7억회 이상으로 조사되어 흥행면에서도 성공했다는 평입니다.
수영대회로 광주시와 인연을 맺은 이들이 이제 ‘빛고을 글로벌 봉사단’으로 나섰습니다. 내년 5.18 40주년 기념행사를 비롯해 세계인권도시포럼 등 세계인들이 함께 할 다양한 행사에서 활동할 예정입니다.

- <빛고을 글로벌 봉사단 출범> 기사보기

 

 

● ‘광주형 복지 모델’ 재탄생 
 광주시는 지난 18일 복지혁신 권고문에 따른 실행계획을 광주혁신추진위원회에 보고한데 이어, 23일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민․관․정 복지협치위원, 시민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복지혁신 추진계획’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광주복지 ‘빅데이터 ’ 구축을 실행하고, 복지혁신팀, 사회복지감사팀을 신설해 과제 추진에 대한 실행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복지 총량제’를 도입해, 분야별, 종류별, 지역별 적정 시설 규모와 수를 설정하고, 복지 종사자 역량 강화 및 처우 개선을 추진합니다.

 복지혁신과제 이행을 위해 광주시는 2020년 본예산에 사회서비스원 설립, 종사자 처우개선 등 사업비 163억 8100만원을 확보했고, 그 중 민․관․정 복지협치위원회 국․내외 연수 및 복지혁신 이행상황 모니터링활동 등 사업비 2억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앞으로도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 과정에 민․관․정이 지속적으로 의지를 갖고 함께 할 계획입니다. 

- < ‘광주형 복지 모델’ 재탄생 > 기사보기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