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아이들 걱정은, 이제 광주시에 맡기세요!”

“아이들 걱정은, 이제 광주시에 맡기세요!”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09/04 11:32
조회수219

| 광주시, 광역 최초로 ‘긴급아이돌봄센터’ 개소
| 긴급한 사유 발생시, 24시간 부담 없이 맡길 수 있어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행복한 광주로 만들 것”

 

2

 ▶ 이용섭 광주시장이 2일 오후 서구 일가정양립지원본부 내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김정음 광주육아종합지원센터장, 정영미 어린이집 연합회장 등 내빈들과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2019.9.3)

 

광주광역시가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광주시는 2일 서구 일가정 양립지원본부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광주시의회 의원들, 제순자 일가정양립지원본부장, 어린이집연합회장단, 시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긴급아이돌봄센터 개소는 지난 8월19일 광주시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발표한 ‘아이키움 행복한 광주’ 만들기 대책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시행됐습니다.

 

 긴급아이돌봄센터는 부모가 직장에서 갑자기 야근을 해야 하거나 경조사, 응급진료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아이를 돌보기 어렵거나 긴급 돌보미를 구해야 할 때 부모들이 걱정 없이 아이를 맡길 수 있는 24시간 돌봄센터입니다.

 

 서비스 이용대상은 6개월부터 취학 전 영유아를 둔 시민이나 광주소재 직장생활을 하는 부모로 잠시 자녀의 돌봄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요금은 주간(오전9시~오후6시)은 시간당 1000원, 야간(오후6시~오전9시) 시간당 3000원으로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하고 카드로 결재하면 됩니다. 이용방법은 주간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회원 등록 후 사전예약하고, 야간은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 홈페이지에 회원 등록 후 사전예약하면 된다. 당일 예약은 전화(062-714-3635)로만 가능합니다.

 

 예약 후에는 서구 치평동 일가정양립지원본부 내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로 아이를 데려오면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광주시는 이번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 운영 후 수요에 따라 각 자치구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이와 함께 광역단체 최초로 입원아동 돌봄서비스 지원, 광주여성재단·일가정양립지원본부 기능 확대 등 ‘아이키움 행복한 광주’ 만들기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98명(광주 0.97명)으로 OECD 36개 회원국 중 1명이 안 되는 유일한 국가다”며 “이번 긴급아이돌봄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광주가 저출산 문제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찾아오고 돌아오는 광주를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