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광주!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 전국 1위’보육 환경 개선에 선제적 지원

광주!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 전국 1위’보육 환경 개선에 선제적 지원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09/19 14:48
조회수143

| 광주시,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 전국 1위
| 상반기 224명 신규 아이돌보미 양성·채용…400만원 지원

 

2

      ▶ 지난 2일 광주 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관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광역 최초로 긴급아이돌봄센터를 개소하는 등 보육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2019.9.2)

 

 광주광역시가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실시된 2019년 상반기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 심사에서 전국 1위로 선정돼 포상금 400만원을 받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초 아이돌보미 확충 성과에 따른 우수기관 인센티브 지급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광주시는 일자리 창출의 하나로 아이돌보미 확충안을 적극 홍보해 올해 상반기 224명의 신규 아이돌보미를 교육·양성했으며, 이중 194명의 근로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현재 총 922명의 아이돌보미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아이돌보미 선발 시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면접 시 아동학대 예방·심리 관련 전문가를 포함하는 등 아이돌보미에 적합한 인성과 자질을 지닌 사람을 선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


 광주시는 아이돌보미 인력 확충으로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한 부모의 대기시간이 크게 감소되고 경력단절 중장년여성 고용 창출 효과 등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광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아이돌보미 인력을 확충하겠다”며 “아이돌보미들의 근무환경 등 처우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한편, 아이돌봄지원사업은 정부의 여성일자리 확대 정책방향에 발맞춰 여성가족부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간 아이돌보미 인력을 2배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