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광주 Weekly News

광주 Weekly News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09/19 17:27
조회수161

● 광주가 한눈에 보인다 “광주생활안내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 주민 등을 위한 광주생활정보를 담은<2019 광주생활안내서>가 제작됐습니다. 총 1300부를 제작해 한전,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혁신도시 16개 이전공공기관 등에 배포했으며, 주요 내용은 ▲종합병원, 체육시설, 영화관 등 생활편의시설과 교육시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동역사문화마을 등 광주 명소 등 주말 프로그램까지 총 8개 주제로 구성됐으며, 이와 함께 광주상생카드, 동명 동리단길, 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등도 담았습니다. 

-"광주시, ‘2019 광주생활안내서’ 제작" 기사보기

 

0


● 광주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표정두 열사”

1987년 5‧18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미국 대사관 앞에서 분신 사망한 25살의 노동자 표정두 열사 정신계승비가 5‧18기념공원에 세워졌습니다.이 정신계승비는 호남대 후배들의 노력으로 1991년 대학 교정에 세워졌지만, 이후 호남대가 이전하면서 오랫동안 방치되어오다가 광주시민들의 관심과 연대로 오늘 새로운 자리를 찾았습니다.정신계승비에 새겨진 “나답게 살고 싶다”는 열사의 뜻을 되새기며, “광주답게 살겠다”고 다짐합니다. 이는 민주‧인권‧평화의 가치가 우리 삶 속에 정신으로 살아 숨쉬고 미래 세대에 교훈이 되도록 힘쓰는 것입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이 되는 내년에 온 국민과 세계인이 광주의 오월을 기리고, 평범한 시민들이 이룩한 승리의 역사가 올바르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입니다

- "표정두 열사 정신계승비 이전 제막식 개최"  기사보기

 

0

 

● 광주 농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한빛원전 인접 지역인 광산구 삼거동 등 주변 일대의 농산물을 대상으로 방사능 함유여부를 검사한 결과 ‘매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검사는 최근 한빛원전 원자로 격납건물의 구조적인 안전성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방사능 누출 등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 시민 불안감 해소 차원에서 모니터링한 결과로 , 광주시가 지난 8월부터 광산구 삼거동, 임곡동, 평동 등에서 재배되거나 생산된 고추 등 22건의 농산물을 현장에서 직접 수거해 방사능 오염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지표 항목인 요오드(I)-131, 세슘(Cs)-134 및 세슘(Cs)-137 등 3개 항목을 검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로 나타났습니다. 검사결과는 시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빛원전 인근 광주 농산물 방사능 ‘안전’ 기사보기


● 예향 광주로의 도약을 시작한 광주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이 ‘가보고 싶은 공립미술관 1위’를 목표로 5개년 혁신 발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제11대 전승보 관장 취임 1년을 맞아 17일 ‘도시감성을 풍요롭게, 상상력이 넘치는 미술관’을 비전으로 제시했으며, 더불어 대중성, 창의성, 다양성을 기반으로 미술관 정체성을 정립해 ‘가보고 싶은 공립미술관 1위’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시립미술관 5개년(2019~2023) 혁신 발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5개년 혁신 발전방안은 ▲국제적 수준의 전시기획 시스템 정립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방식 다양화 ▲경험하고 즐기는 복합문화공간 구축 ▲소장품 분야별 특성화에 맞춘 작품 수집·관리 ▲하정웅미술관 활성화 등 5개 중점과제와 24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습니다.

- 광주시립미술관, 5개년 혁신 발전방안 발표 기사보기

 

0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