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정소식

광주 weekly news

광주 weekly news

작성자e광주속삭임
작성일시2019/10/08 13:55
조회수181

●  세계인권도시포럼, 찬란했던 3일 간의 기록

 9월 30일(월)부터 3일간 세계 39개국 98개 도시에서 2천 여 명의 인권 전문가들이 광주를 찾아 ‘지방 정부와 인권’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길게는 1980년 5월부터 지금까지 39년, 짧게는 포럼이 시작된 2011년부터 9년 째 광주는 ‘인권도시’의 이정표가 되고 있습니다. 북아프리카 튀니지에서는 작년에 최초로 민주적 지방선거가 실시됐습니다. 강원도는 광주 정신을 기반으로 한 민주재단이 만들어졌고, 인도네시아 젬버시는 지방정부 최초로 장애인 지원조례를 만들었습니다.


 민주·인권·평화의 광주 정신은 꾸준히 전국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현재진행형’입니다.

- <세계인권도시포럼, 인권도시 광주 위상 높아졌다>  기사보기

 

0

 

● 170만평 경제 자유구역 조정 나선 광주광역시

 지난 9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빛그린산단, 에너지밸리 일반산단, 에너지밸리 도시첨단국가산단, 평동3차산단, 첨단3지구산단 등 5개 지구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했습니다.

 이들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비를 지원받아 진입도로,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고, 다양한 세제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 투자유치 전담기구인 (가칭) 광주경제자유구역청이 신설돼 지역 산업 발전 및 투자 유치를 촉진하는 전기가 마련됩니다.
광주는 이곳을 ‘상생과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신산업 허브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 <170만평 경제 자유구역 조정 나선 광주광역시>

 

경제자유

 

● 기술장을 공모합니다

 광주시는 지역 제조 현장에서 신망 받는 중소기업 우수 기술인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장을 공모합니다. 이번 공모 대상은 공고일 현재 관내 중소제조업체에서 10년 이상 계속 근무하는 자로 신기술 개발 · 품질관리 활성화에 제안 실적이 우수하거나 공정 개선 등을 통해 생산성 향상 및 불량률 절감에 공적이 있는 기술인입니다.
 선정된 기술장에 대해서는 기술 장패와 함께 분기에 50만원씩 3년 간 총 60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추천을 워하는 단체는 광주시 홈페이지(www.gwangju.go.kr ) 시정소식 ‘고시 공고’란 참조, 문의 062-613-3862(광주시 기업육성과)

-< 기술장을 공모합니다 >  기사보기

 

● 청소년 알바친화사업장 상하수도 요금 지원합니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로 52개 청소년알바친화사업장에 대해 ▲쓰레기봉투 ▲상하수도 요금 일부 ▲친화사업장 지정 표시판 ▲고객편의 증진과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모품 등 4개 항목을 지원합니다. 청소년알바친화사업장이란 ‘청소년이 일하고 싶은 사업장’으로, 근로계약서, 최저임금, 주휴수당, 인격적인 대우를 보장하는 사업장을 의미합니다.

-<청소년 알바친화사업장 상하수도 요금 지원합니다>기사보기

 

0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