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광주는 지금

창업도시 광주 선포 1주년, 다채로운 행사 개최

창업도시 광주 선포 1주년, 다채로운 행사 개최

작성자e빛고을광주
작성일시2017/05/17 16:33
조회수34
  • 청년창업주간_주요행사일정표.hwp32KB 다운로드 미리보기
  • 광주광역시는 ‘창업도시 광주’ 선포 1주년을 맞아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광주창업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창업 관련 행사를 지역 내 다수 창업지원기관과 협업해 광주청년창업의 도약을 다짐하는 광주청년창업 점프업(Jump-Up) 선언식, 포럼, 경진대회 등을 개최한다.

    먼저, 사전행사로 20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북구 오룡동)에서는 ‘가족과 함께하는 메이커톤’이 열린다. ‘메이커톤(Make-A-Thon)’은 메이킹(Making)과 마라톤(Marathon) 합성어로 제한 시간 내 팀별로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한다는 의미다.

    본 행사가 시작되는 22일에는 국내 엔젤투자 및 창업분야의 대부로 알려진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이 특별연사로 나서는 ‘광주창업포럼’이 동구 동명동에 위치한 ‘I-PLEX광주’에서 열린다.

    연사로 초빙받은 고영하 회장은 “윤장현 시장 취임 이후 광주가 청년창업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번 청년창업 주간행사를 또 한번의 계기로 광주시의 청년창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I-PLEX광주’에서는 창업 중점 시책을 논의하는 ‘광주창업지원협의회’가 윤장현 시장 주재로 열린다. 그동안의 창업지원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오후 5시부터는 청년창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 뜻을 모으는 기념행사로 “점프업(Jump-Up)선언식”이 열리고, 청년창업가들을 위한 소통의 시간도 진행된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23일 창업자의 투자유치 역량강화를 위한 ‘모의 기업설명회(IR) 및 맞춤형 발표 교육’, 24일 창업자 상품판매 지원을 위한 ‘유통실무교육’이 열리고, 24일 오후에는 광주이노비즈센터(북구 월출동)에서 광주시민발명경진대회가 열린다.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출원 안내와 아이디어별 개별상담도 할 예정이다.

    25일 조선대학교 해오름관에서 열리는 ‘창년창업 한마당투어’와 ‘청년창업 미니콘서트’에서는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4차산업 특강 및 창업토크콘서트, 창업가정신에 대한 교육 등이 펼쳐진다.

    창업주간의 마지막 행사로는 최근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3D프린팅을 활용한 ‘2017 광주 3D프린팅 아이디어발굴 경진대회’가 26일부터 28일까지 열린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청년없는 광주는 존재할 수 없다는 절박감속에 광주 미래를 책임질 청년인재의 육성 등 청년정책을 시정의 핵심 정책으로 삼고, 광역시 최초로 청년전담 부서를 설치하였으며, 청년정책 기본조례를 제정하는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청년정책들을 펼쳐왔다.

    특히 고용절벽․소비절벽․인구절벽 등 심화되고 있는 지역경제 침체에 따른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청년 취․창업 지원정책을 펼치는 등 청년일자리 창출에 온힘을 기울였다.

    지난해는 광주시가 창업도시로 발돋움하는 한 해였다. 5월 ‘창업도시 광주’를 선포하고, ▲청년창업특례보증 도입 ▲I-Plex광주 개관 ▲청년창업지원협의회 구성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 ▲연합기술지주회사 설립 등 청년창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설을 구축하고 제도를 마련했다.

    9월에 I-Plex광주에 입주한 서한석 다공솔루션 대표는 “자금 지원, 사무실 제공, 창업 컨설팅 등 광주시의 다양한 청년창업 지원책이 창업 초기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청년창업가를 위해 광주시가 더욱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도 청년창업특례보증 확대 시행(2016년 200억 → 2017년 250억), 10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 조성 추진, I-Plex광주의 창업지원 기능 강화, 청년창업자 주거시설 마련 등 청년창업자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책들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임찬혁 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청년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한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청년창업을 스타트업 한지 벌써 1년이 지났고, 그동안 청년창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이제 올해를 한 차원 높은 청년창업 점프업(Jump-Up)의 원년으로 삼고 청년들의 창업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자리정책과, 613-3580)

    ‘광주청년창업주간’ 행사 참가 문의: ‘I-PLEX광주’ 홈페이지(www.iplexgj.com)


    광주광역시 admin@gwangju.go.kr

    QUICK MENU